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사람들이 매일 먹는 김치는 발효식품으로서 건강에 도움 되는 효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랑받고 있는 발효식품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발효식품의 정의와 그 효능 그리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효식품의 정의
발효식품은 우리 식단의 핵심 부분으로 수천 년간 이어져 내려온 사람들의 음식 중 하나였습니다. 이 식품은 박테리아, 효모 또는 균류 등 미생물의 작용으로 설탕과 다른 영양소를 분해하여 락틱 산, 아세트산 및 알코올과 같은 화합물을 생성하는데 이 과정은 음식물의 특유의 맛과 질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유산균, 김치, 사워크라우트, 콤부차 등이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발효식품은 식품을 보존하고 유통 기간을 연장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이러한 식품은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그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발효식품은 설탕,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미생물이 분해하여 산성물질과 알코올 그리고 특유의 향을 생성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음식의 맛, 질감, 향 그리고 영양가를 높여줍니다. 이런 종류의 식품은 인류의 식습관 역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특히, 중세 시대 유럽에서는 식료품을 오랫동안 저장하기 위해 맥주나 와인 등의 발효식품을 생산하면서 현재까지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최근 여러 학계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발효식품이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는 것이 밝혀졌는데 특히, 장 건강을 향상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인기가 더해지고 있습니다.
건강상의 이점
발효식품에는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식이섬유, 폴리페놀 등 다양한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는데 이들 성분이 장 건강, 면역 체계 강화, 대사 질환 예방 등에 다양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먼저, 장 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고 그 다양성을 높여주어 장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장내 세균 균형이 무너지면 소화기 질환, 체중 증가, 대사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발효식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내 건강한 세균의 생존을 돕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유제품 과학 저널(Journal of Dairy Scienc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발효유 제품이 참가자의 소화 건강을 개선하고 유당 불내증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 번째로 면역 체계 강화에도 효과적인데 유산균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장 내 면역 세포 활동을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폴리페놀이나 베타글루칸 등 발효식품에 포함된 성분들 역시 면역 세포 활동을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로 대사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예로, 일부 연구에서는 발효식품을 섭취한 사람들이 대사 증후군, 당뇨병, 비만, 고혈압 등의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발효식품이 대사 활동을 조절하고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등을 조절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만큼 발효 식품을 식단에 추가하면 식사의 풍미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종류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발효식품을 만들어 먹은 민족입니다.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김치가 있는데 김치는 오랜 역사를 지닌 음식으로 백제시대에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추, 무, 무청, 파, 마늘, 생강, 멸치액젓, 고춧가루 등을 함께 발효시켜 만드는 김치는 한국인의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아 있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음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또한, 고추장 역시 빠질 수 없는 발효식품으로 한국 요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효과정에서 맛과 향이 더해지며 영양가가 높아져 우리나라 음식을 만들 때 필수로 들어가는 재료가 되었으며, 이를 이용해 만든 비빔밥 역시 영양가가 높아 건강에 좋다고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에도 발효식품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된장과 같은 미소를 들 수 있습니다. 미소는 대두와 쌀, 보리 등을 발효시켜 만든 재료로 만들어지는 일본의 대표적인 발효음식으로 각종 요리에 많이 사용하며, 미소국 역시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유럽에서는 와인, 맥주, 치즈가 발효식품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와인은 포도를, 맥주는 보리나 밀 등의 곡물, 치즈는 우유를 발효시켜 만들어지며, 다양한 종류의 치즈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