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조하거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눈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오늘은 눈의 건조함을 예방하기 위한 예방법과 잘 걸리는 유형 그리고 도움 되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구 건조 예방법
우리의 눈은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수분섭취가 중요합니다. 최소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하는데 배가 불러서 많이 마시기 힘들어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평소에 커피를 많이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인해 소변으로 배출이 잦아지고, 술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부족한 수분을 채워줘야 합니다. 게다가 한국인은 유난히 짜게 먹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식습관 역시 고치고 그만큼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온찜질입니다.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안대나 집에 있는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간 돌린 뒤 40~45도 정도의 온도에서 양쪽 눈 위에 얹어 10~15분 정도 찜질해 주면 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찜질을 하면 눈의 마이봄샘이라는 곳에 기름을 원활히 분비해 주어 눈물을 코팅해서 눈물이 쉽게 증발되지 않도록 지켜주는 역할 하기 때문입니다.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많이 보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의식적으로 3초마다 한 번씩 눈을 깜빡여야 하는데 이것이 어렵다면 쉬는 시간을 정해놓고 눈을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등 푸른 생선이나 올리브유 같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은 습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실내에 가습기를 작동시켜 습도를 30~60% 정도의 적정 습도를 맞추는 것이 안구 건조에 도움이 됩니다.
잘 걸리는 유형
눈이 건조함을 잘 느끼는 사람들 중 공통점은 눈꺼풀 수술을 포함한 시력교정 수술 그리고 백내장 수술을 한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눈물이 눈을 도포하는데 일시적인 장애를 주기 때문에 유난히 많이 나타나는 부류라고 합니다. 저도 시력을 교정하기 위해 수술을 받은 후 안구가 급격히 건조해 짐을 느끼고 있어 이 증상이 수술을 받은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고치려고 노력 중입니다. 그다음은 노화로 인해 생기는 원인도 있어 40~50 대 중년 여성이 많은데, 이 나이대에는 갱년기 증상으로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타나거나 근거리 작업들을 많이 하면서 생긴다고 합니다. 특이하게도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인 문제가 눈이 나빠지는 원인을 제공하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눈물의 분비 생성을 줄여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아 눈물이 잘 증발하고 렌즈 자체가 눈에 마찰을 유발하기 때문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 환자들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눈 주위의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 안구건조증과 함께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잘 걸리는 유형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결막염을 유발하는 광물질과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염산, 암모니아, 세제, 화장품, 의약품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 되는 영양소
가장 유명한 오메가-3 지방산인데, 위에서 언급한 기름이 잘 나오도록 도와주기 눈물이 쉽게 증발되지 않도록 도와주고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에는 미역이나 파래 같은 해조류가 있고, 들깨나 들기름에 있는 알파리놀렌산도 오메가-3가 들어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인데 특히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까지 생기기 때문에 꾸준히 써야 합니다. 국제학술지 출판기관인 Dovepress의 논문에 따르면 눈이 건조한 사람에게 비타민A를 집중적으로 썼을 때 눈물의 질이 높아졌다고 하는 만큼 확실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녹황색 채소에 많은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데 그렇기 때문에 두 영양소가 가지는 효과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노랑, 주황, 빨간색인 당근, 늙은 호박,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라이코펜이 많은데 눈의 점막층을 발달시키고 염증을 방지하기 때문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녹색 채소 중에는 브로콜리와 시금치가 있는데,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고 루테인이 풍부하여 도움 되는 음식입니다. 추가로 비타민 D도 눈의 건조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야외 활동을 통해 햇빛에 노출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여 눈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