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불법주차가 너무 짜증 나서 신고를 해보았는데요, 이기적인 마음 때문에 자칫 잘못하다가는 사고나 이웃 간의 다툼으로까지 번질 수 있어 불법주차를 반드시 없애야겠다는 생각입니다.

불법주차-썸네일

신고 시 포상금까지 주어지니 각 잡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오늘은 불법 주차 신고 방법, 벌금, 보상, 안전 신고 앱에 관한 정보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방법

1. 안전신문고 어플

신고를 위해 안전신문고 어플을 설치하나 뒤, 본인인증을 마칩니다.

신고하고자 하는 차량을 반드시 번호판이 보이도록 1~5분 간격으로 2장 이상 사진 찍어줍니다.

사진을 첨부하여 접수를 완료하면 신고대상 여부를 검토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안전신문고

 

2. 다산콜센터

국번 없이 120 아시죠?

이곳에 전화하여 상담원에게 불법차량을 신고할 수 있는데, 문자로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접수완료 시 행정담당자가 파견되어 단속하고 견인합니다.

120다산콜센터
다산콜센터

3. 민원센터

전국 각 지역의 행정구청에 전화나 민원을 접수할 수 이 쓴데, 교통지도과나 경계교통과 및 교통관리과를 찾아 접수하면 됩니다.

불법주차 기준 및 과태료

1. 주변 5미터 이내 소방시설이 있을 때

화재 시, 소방차가 긴급히 출동하고 정차할 수 있도록 소방차가 있어야 할 곳이나 소화전과 같은 장비가 있는 곳은 반드시 주차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어길 시 과태료 8~9만 원입니다.

소방시설소방차
소방차

2. 10미터 이내 정류소가 있을 때

택시나 버스 정거장처럼 사람들이 승하차하는 곳에는 사고 유발이 잦기 때문에 이곳에 주차 시 불법이며 과태료 4~5만 원입니다.

 

3. 교차로 모퉁이 5미터 이내

모퉁이에서는 화전시 시야의 확보가 어려워 자동차 충돌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차하면 안 되며 이에 대한 과태료는 4~5만 원입니다.

 

4.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을 가장 우선해야 하는 횡단보도에서는 가끔 탑승자를 내려주기 위해 주정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불법이며 횡단보도를 침범하거나 정지선을 넘으면 4~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횡단보도횡단보도횡단보도

5. 보호구역

노인이나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 이곳에서는 타른 곳에 비해 2~3배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절대 불법 주차를 금합니다. 이곳에서 과태료를 먹으면 승합차는 13만 원, 승용차는 12만 원의 벌금을 물어야 합니다.

 

6. 인도

올해 7월부터 인도도 불법주차가 금지되는 구역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과태료는 4~5만 원입니다.

과태료
과태료

포상금

일단, 안전신문고를 통해 가능한 신고는 안전신고와 생활불편 신고로 나뉩니다.

불편신고 (불법주정차)는 포상이 제외되지만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 신고라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현금으로 지급하지 않습니다.

포상금현금포상금

대신신 마일리지로 적립해 주는데, 신고가 관련 처리 기관에서 받아들여지거나 처리 후에 만족도 조사를 참여하면 신고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연말에 마일리지 우수적립자를 뽑아 소정의 기념품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또한, 마일리지는 세금포인트 공연관람권이나 입장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