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얼굴에는 모낭충이라는 기생충이 살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낭충은 피지를 먹고살면서 여드름과 각종 기미와 주근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데, 피지를 조절하고 모낭충을 없애는 세안법이 있습니다. 그중 연예인이 사용하고 있는 탄산수 세안법과 사과식초 세안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산수 세안법
김희선의 세안법으로 유명해진 세안법입니다.
1) 탄산수와 수돗물을 1:1로 섞기
이산화탄소가 들어가면 알칼리성이 약산성으로 변하게 되어 피부에 도움이 되는 산도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탄산수속의 이산화탄소가 미세 마사지를 통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돕기 때문에 모낭충이 더욱 쉽게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2) 거품세안
보통 세안제를 손에 발라 몇 번 문지르고 얼굴에 바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잘못된 세안방법으로 사실은 세안제로 거품을 만들어 얼굴을 닦아주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위해 거품망에 클렌징 폼을 묻혀 쫀득한 거품을 만들어 줍니다. 그렇게 되면 모공 속까지 거품이 침투하여 노폐물을 빼줍니다. 이후 마사지를 할 때는 근육의 결방향으로 마사지해 줍니다.
BTS 정국의 사과식초 세안법
이 방법으로 세안을 하면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고 보습효과로 건조함을 방지해 주어 피부의 수분을 지키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준다고 합니다. 특히 이 세안법은 스칼렛 요한슨, 최지우, 방탄소년단의 정국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식초는 시중에 나와있는 어떤 종류든 상관없지만 2배 식초를 사용할 때에는 물과 식초의 농도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사과식초의 효과
사과식초에는 천연 각질 제거제 역할을 하는 알파 하이드록시산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각질제거 성분인 AHA (알파 하이드록시산), BHA (베타 하이드록시산) 중 AHA를 말하고 있습니다. AHA는 수용성 과일산의 일종으로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BHA는 지용성을 말합니다. 또한, 이 AHA 성분 중에서 [말릭산]이라는 성분은 사과에 있는 유기산 중 하나로 각질을 제거하고 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하고 블랙헤드와 화이트 헤드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초의 유기산이 피지를 분해하고 유분기를 제거하여 깨끗하고 촉촉한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유기산 이외에도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항산화효능이 뛰어나서 활성산소로부터 피부세포가 공격받는 것을 막고 과잉피지나 노폐물로 인해 만들어지는 뾰루지를 예방하고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식초의 산성이 독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 사과식초는 물에 희석해서 쓰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
물 3000ml (세면대 2/3 정도)를 준비하고 여기에 식초 15ml (밥 숟가락 한 스푼)를 넣어줍니다. 이것으로 아주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실제로 나는 '몸신이다' 프로그램에서 실험을 해 봤는데, 알칼리성 폼클렌징은 ph 8, 사과식초 세안액은 약산성으로 ph 5, 일반 사과식초는 ph3의 산성을 띄었으며 우리 피부에 좋은 ph5.5와 가까운 사과식초 세안액이 피지를 없애고 피부를 좋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세안을 꼼꼼히 하다 보면 클렌징폼을 사용하여 피부가 알칼리성이 되기 쉬운데, 이렇게 되면 세균번식이 쉬워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기 쉽습니다. 반면 산성이 되면 피지분비가 많아져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니 사과식초 세안액으로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막고 건조함을 없애면서 피지의 과잉분비를 없애 보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사용하기 전에 세안액을 팔꿈치 안쪽에 발라 피부가 붉어지거나 간지러우면 사용하지 말아야 하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아무 이상이 없다면 3분 정도 부드럽게 세안해 준 뒤, 찬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뾰루지나 여드름 부위에는 5분 정도 올려두어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시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출처:나는 몸신이다 274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