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많은데, 남성도 많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수족냉증에 좋은 약초인 계피, 건강, 고량강, 흑생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피
학술적으로 육계라고 칭하는 계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알싸한 시나몬 향을 말합니다. 계수나무의 줄기 껍질인데, 배꼽 아래 부위의 허하고 찬 것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설사, 구토, 생리불순, 사지마비 동통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겉을 벗겨서 말린 것이 약용가치가 높은데 코르크 층을 벗기고 두께가 두꺼울수록 효용 가치가 좋다고 합니다. 사실, 계피를 중국에서 많이 가져오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베트남에서 대량 생산하고 있으며 등급에 따라 5등급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는 수정과에 많이 넣어 먹는데 육계를 끓일 때는 1~2시간 정도 끓여 먹습니다. 이렇게 먹으면 체온이 올라가는데, 체온을 올려 면역력과 질병에 대한 방여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더하여 대추와 함께 끓여서 복용하면 좋은데 체중이 늘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는 건강과 함께 먹는 것도 좋은데 건강은 생강을 말린 것을 말합니다. 생강의 향기가 많이 보존이 되어 있고 생강 원물보다 훨씬 매운맛이 강합니다. 이 약초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활발히 순환시키고 심장박동에 좋아 계피와 함께 드시면 효능을 더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량강
고량강은 생강의 한 종류로, 특유의 냄새가 있고, 찬 음식을 먹은 후 복통과 설사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낙 매운맛이 강하기 때문에 조금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흑생강의 경우, 손발이 찬 냉증에 좋은 약초로 속이 검거나 보랏빛을 띠어 자색생강이라고도 불립니다. 건강과 육계를 3 정도만 넣으면 고량강과 흑생강은 1 정도만 넣고 끓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워낙 달지 않기 때문에 꿀이나 대추를 넣어 먹으면 맛 부분에서도 거부감이 없다고 합니다. 참고로, 단맛을 내기 위해 감초를 넣는 경우가 있는데, 맛은 좋아지나 장기적으로 약 6~12개월 정도 먹으면 신장, 콩팥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차라리 꿀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할 점
고량강과 흑생강, 계피, 건강과 같은 약초들을 먹으면 오히려 안 좋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평소 혈압이 높거나 열이 많은 사람들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약초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초들을 끓이다가 타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발암물질이 나올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라며, 무엇보다 이러한 약초들을 맹신하기보다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 후 드시기 바랍니다.